COLUMN

진정한 자신감은 겸손에서부터 나온다. 성장은 성공보다 더 중요하다. 겸손하면 성장할 수 있다. 자신의 지식이나 지혜를 과신하는 순간 성장이 멈추고 남을 깔보게 된다. 가장 힘센 사람도 약해질 수 있고 가장 지혜로운 사람도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마하트마 간디는 말했다. 그는 겸손하게 비폭력과 무저항 운동으로 인도의 독립을 이끌었다...

처음부터 최종 목적지를 지나치게 인식하면 도중에 방향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면 목적지를 향해 가다가 중도에 이런저런 장애물을 만나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요즘은 어디를 가나 꿈 얘기다. 학생들에게는 어릴적부터 꿈이 있어야 한다고 강요하기도 한다. 하지만 처음부터 꿈이나 최종 목표가 명확한 경우는 드물다.

나는 내가 만나는 사람이다.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가 나를 결정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나는 무엇을 먹고 입고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얼핏 극단적인 표현 같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일리가 있는 말이다. 사실 내가 누구인지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팬덤fandom이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을 말한다. 영어로는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나라를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1980년대 조용필의 오빠부대나 요즘 인기절정인 글로벌 스타 BTS의 아미ARMY가 이에 속한다. 1인 기업 시대에는 퍼스널 브랜드가 더욱 빛을...

공감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가 점점 증대되고 있다. 세대 간에 도무지 대화가 되지 않는다고들 한탄한다. 공감 중에서도 세대 공감은 모두가 원하면서도 그 어느 누구도 이렇게 해야 세대 공감을 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 어렵다. 와이파이형 인간은 세대를 뛰어넘어 폭넓게 세대간의 대화와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가교 역할의 인간형을 말한다.

필요와 욕구를 영어로 니즈needs와 원츠wants라고 한다. 필요는 반드시 요구되는 바가 있는 것이고 욕구는 무엇을 얻거나 무슨 일을 하고자 바라는 것이다. 인간은 필요보다는 철저하게 욕구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한다. 특히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은 무엇이든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매사 움직인다.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