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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원가는 상품의 제조, 판매, 배급 따위에 든 재화와 용역을 단위에 따라 계산한 가격이다. 제조업이 아니어도 원가는 존재한다. 윤석철 교수는 생존부등식을 가격은 원가보다 높아야 하고 가치는 가격보다 커야 한다고 정의했다. 결국 제조업이든 서비스업이든 원가보다...

  • 무슨 일을 하든지 왜 이 일을 하는가를 먼저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그런 다음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하면 된다. 하지만 흔히 Why가 빠지고 What과 How를 우선 순위에 두곤 한다. 그 이유는 What과 How는 당장 눈에 보이지만 Why는 눈에 잘...

  • 독서를 하되 성과를 내는 독서를 하라. 필자의 경우는 글을 쓰기 위해 독서를 한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모두 글을 쓰지는 않는다. 그들에게 왜 독서를 하느냐고 물으면 대답이 천편일률적이다. 교양을 쌓기 위해서, 지식을 얻기 위해서,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서,...

  • 제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반자 관계를 맺는 것이다. 지금은 바야흐로 1인기업 프리랜서 시대를 맞아 전략적 제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혼자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까지는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전략적 제휴에도 여러가지...

  • 고객이란 생산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손님이다. 고객은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소비자부터 시작해서 잠재고객, 고객, 충성고객 그리고 팬fan까지 모두 넓은 의미의 고객에 해당한다. 고객은 언제나 생산자와의 대화를 통해...

  • 흔히 사람들에게 왜 독서를 하는가 물으면 대답이 평이하다. 어른이든 아이든 별반 다르지 않다. 지식을 얻기 위해, 교양을 쌓기 위해, 시험을 잘 보기 위해, 남보다 뛰어나기 위해, 돈을 많이 벌기 위해 등등. 무엇이든 목적이 분명치 않으면 과정이 지그재그로...

  • 현대인들은 너무 바쁘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정신을 빼앗겨 허둥지둥 살아간다. 무엇이든 배우려고 작정해야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선생이 눈에 들어오는 법이다. 자신이 무엇이든 모두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 세상에 배울 일이 전혀 없다. 특히 누군가에게 배운다는...

  •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일정 금액을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소유와 공유를 넘어 바야흐로 구독경제의 시대로 접어 들었다. 창직을 위해서는 구독경제에 주목해야 한다. 지금은 구독경제의 대상이 주로 밀레니얼 세대 즉,...

  • 글을 쓰는 이에게 고객은 독자이다. 강연하는 이에게 고객은 청중이다. 물건을 파는 이에게 고객은 구매자다. 고객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헛다리를 짚게 된다. 고객을 먼저 파악하고 준비하고 다가가라. 고객이 무엇을 보고 듣고 싶어하는지 알면 공감과 소통은...

  • 1인 기업은 문자 그대로 한사람이 세우고 모든 것을 결정하고 책임지는 기업이다. 지금은 바야흐로 1인 기업 시대이다. 필자와 같은 1인 기업가를 일상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처음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40년 전에는 그렇지 않았다.

  • 좋은 결과일수록 우리의 기대보다 천천히 나타난다. 끝까지 참고 기다리지 못해 좋은 결과를 보지 못하고 중도하차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LA 다저스 류현진은 올해 14승을 올리고 게다가 평균자책점 2.32로 1위에 올랐다. 정말 엄청난 기록이다. 아시아 투수 최고의...

  • 경험이 돈이 된다면 누구에게나 희망이 생길 것이다. 물론 이는 자신의 경험이 소중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만 해당한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은 하찮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비교의식이 몸에 철저하게 배서 그렇다.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의...

  • 도서관은 책을 읽는 곳이다. 학교 도서관을 개방해야 한다. 여기저기 독서를 하지 않는다고 아우성이지만 지난 10년 동안 곳곳에 도서관이 많이 생겼다. 필자는 이를 생활도서관이라고 부른다. 도서관은 작정하고 가서 책을 읽는 곳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독서할...

  • 메신저messenger란 지시, 명령, 물품 따위를 다른 사람이나 기관에 전하여 이르게 하는 사람 즉, 전달자를 말한다. 페이스북은 인터넷을 통해 이런 역할을 하는 앱을 아예 메신저라고 명명했다. 메신저가 되라. 앞으로 메신저 산업이 점점 더 확장될 것이며...

  • 슬로건slogan은 어떤 단체의 주의, 주장 따위를 간결하게 나타낸 짧은 어구로 강령이나 구호를 말한다. 기업을 포함한 단체는 물론 개인도 슬로건을 잘 만들면 창직해서 평생직업을 만들어가는데 아주 유익하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문달주 교수는 잘 만든 슬로건 하나가...

  • 컴퓨터가 보급되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손글씨가 사라져 가고 있다. 손글씨는 문화다. 그 문화가 없어지는 셈이다. 그런데 최근 다시 손글씨가 돌아오고 있다. 반가운 일이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속도를 우리에게 선물로 안겨주었다. 개발새발 보기 싫은 글씨를 다양한...

  • 눈치게임이라는 게 있다. 진행자가 시작이라고 외치면 게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눈치를 보며 한명씩 일어나며 1부터 숫자를 센다. 마지막 숫자를 말하거나 둘이 동시에 말하면 탈락이다. 최종 1명이 남을 때까지 계속한다. 눈치게임의 종류는 이외에도 여러가지다. 아마...

  • 디지털 문명이 시작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스마트폰 스크린에 코를 박고 산다.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 교수가 말했듯이 스마트폰은 어느덧 우리 인간의 신체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하루 일과 중 깨어 있는 시간 대부분을...

  • 플랫폼platform이란 원래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을 말한다. 하지만 지금은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다수의 구성요소들이 모일 수 있는 어떠한 장을 뜻하는 용어이다. 21세기 들어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유튜브, 우버, 에어비앤비 등 내노라하는 세계적인...

  • 마태효과란 부유한 사람은 점점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점점 더 가난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흔히 우리말로는 빈익빈 부익부라는 말로 요약되며 경제학적으로는 자본의 확대 재생산을 뜻한다. 이것은 신약성경 마태복음 25장 29절 “무릇 있는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 독창적이란 다른 것을 모방함이 없이 새로운 것을 처음으로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같은 독창성은 어느날 갑자기 생기지 않는다. 겉으로 보기에 독창적이라고 생각되었다면 그 사람의 지금까지 행적을 자세히 살펴보라. 분명 엄청난 작업량이 오늘의...

  • 생각은 사물을 헤아리고 판단하는 작용이고 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한 기억이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하고 싶거나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지구상 수많은 종이 존재하지만 유독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생각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생각의 크기를 어떻게...

  • 개념설계concept design란 밑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실행implementation은 그 다음 단계이다. 건축을 할 때 개념설계가 잘못되면 처음부터 다시 설계를 해야하거나 실행 단계에서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창직은 개념설계에 해당한다....

  • 정체성正體性,identity이란 존재의 본질을 규명하는 성질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다. 여러 정체성 중에서도 여기서는 개인의 정체성에 대해서만 얘기해 보자. 유행가에도 내 안에 내가 너무 많다는 가사를 들어본 적이 있다. 그런데 우리는 개인의 정체성은 고정되어...

  • 공감empathy이란 타인의 마음을 들여다볼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 역지사지라는 사자성어도 같은 뜻이다. 이 시대는 공감할 줄 아는 사람들이 환영받는 세상이다. BTS 신드롬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국적을 넘어서 BTS는 탁월한 공감 능력으로 전세계 사람들의...

  • 역사를 알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정치든 전쟁이든 사회든 경제든 역사를 통해 앞날을 내다보는 지혜는 동서고금을 통해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단순히 역사의 타임라인을 기억하는 정도가 아니라 그 때 그 시절 도대체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제대로 아는 것이...

  • 진정한 자신감은 겸손에서부터 나온다. 성장은 성공보다 더 중요하다. 겸손하면 성장할 수 있다. 자신의 지식이나 지혜를 과신하는 순간 성장이 멈추고 남을 깔보게 된다. 가장 힘센 사람도 약해질 수 있고 가장 지혜로운 사람도 실수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 처음부터 최종 목적지를 지나치게 인식하면 도중에 방향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면 목적지를 향해 가다가 중도에 이런저런 장애물을 만나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요즘은 어디를 가나 꿈 얘기다. 학생들에게는 어릴적부터 꿈이 있어야 한다고...

  • 나는 내가 만나는 사람이다.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가 나를 결정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나는 무엇을 먹고 입고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얼핏 극단적인 표현 같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일리가 있는 말이다. 사실 내가 누구인지 설명하기는 쉽지 않다.

  • 팬덤fandom이란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을 말한다. 영어로는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나라를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이다. 1980년대 조용필의 오빠부대나 요즘 인기절정인 글로벌...

  • 공감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가 점점 증대되고 있다. 세대 간에 도무지 대화가 되지 않는다고들 한탄한다. 공감 중에서도 세대 공감은 모두가 원하면서도 그 어느 누구도 이렇게 해야 세대 공감을 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기 어렵다. 와이파이형 인간은 세대를 뛰어넘어...

  • 필요와 욕구를 영어로 니즈needs와 원츠wants라고 한다. 필요는 반드시 요구되는 바가 있는 것이고 욕구는 무엇을 얻거나 무슨 일을 하고자 바라는 것이다. 인간은 필요보다는 철저하게 욕구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한다. 특히 자유의지를 가진 인간은 무엇이든 자신의...

  • 학습이란 배울 학, 익힐 습의 합성어로 배워서 익히는 것을 말한다. 먼저 배움은 보고 듣고 읽고 쓰는 모든 과정을 통해 이치를 깨닫고 궁극적으로 앎에 이르는 것을 뜻한다. 단순히 그저 한번 보았다든가 들었다는 것만으로는 온전히 배웠다고 말할 수 없다. 익힘은...

  • 백세 시대를 맞아 평생직업이라는 용어가 회자되고 있다. 물론 그 전에도 없었던 말은 아니지만 한글 사전에도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정의가 명확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에 적어도 80세까지 자신만의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다면...

  • 디아밸은 필자가 만든 용어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밸런싱을 뜻한다. 최근 워라밸이 유행하고 있다. 워킹과 라이프 즉, 일과 삶의 균형과 조화가 중요하다는 말인데 그동안 우리는 일에 너무 함몰되어 살아왔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삶의 질도 생각하며 살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 인간은 철저하게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성인은 물론이고 아직까지 인격이 형성되는 과정 중에 있는 주니어들에게는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다. 창직을 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런데 창의성은 경직된 환경에서는 싹을 키우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환경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