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원가는 상품의 제조, 판매, 배급 따위에 든 재화와 용역을 단위에 따라 계산한 가격이다. 제조업이 아니어도 원가는 존재한다. 윤석철 교수는 생존부등식을 가격은 원가보다 높아야 하고...

무슨 일을 하든지 왜 이 일을 하는가를 먼저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그런 다음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하면 된다. 하지만 흔히 Why가 빠지고 What과 How를 우선 순위에...

독서를 하되 성과를 내는 독서를 하라. 필자의 경우는 글을 쓰기 위해 독서를 한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모두 글을 쓰지는 않는다. 그들에게 왜 독서를 하느냐고 물으면 대답이...

제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반자 관계를 맺는 것이다. 지금은 바야흐로 1인기업 프리랜서 시대를 맞아 전략적 제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혼자서 많은...

고객이란 생산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손님이다. 고객은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여러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소비자부터 시작해서 잠재고객, 고객, 충성고객 그리고...

흔히 사람들에게 왜 독서를 하는가 물으면 대답이 평이하다. 어른이든 아이든 별반 다르지 않다. 지식을 얻기 위해, 교양을 쌓기 위해, 시험을 잘 보기 위해, 남보다 뛰어나기 위해,...

현대인들은 너무 바쁘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정신을 빼앗겨 허둥지둥 살아간다. 무엇이든 배우려고 작정해야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선생이 눈에 들어오는 법이다. 자신이 무엇이든...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란 일정 금액을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소유와 공유를 넘어 바야흐로 구독경제의 시대로 접어 들었다. 창직을 위해서는...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