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직칼럼] 창직이 답이다

정은상의 이미지

필자가 3년 전 한국직업방송에서 약1시간짜리 TV강의를 했던 제목이 바로 [창직이 답이다]인데 방송 후 유튜브에 업로드 하고 지금까지 43,780명이 보았다. 그 동영상 강의를 보고 몇몇 분은 필자를 찾아와 일대일 코칭을 받았다. 이번에 지난 6년 동안 200명을 일대일 또는 그룹으로 창직에 관한 코칭을 하면서 겪었던 경험과 느꼈던 생각을 정리하여 매주 썼던 창직칼럼을 모아 3년 전에 출간했던 [마법의 코칭]에 이어 [창직이 답이다]를 내게 되었다. 책을 내면서 더욱 다져진 생각은 과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평생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창직만이 해결책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창직이란 화두가 회자되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막상 창직을 하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처음 창직을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막막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왜냐하면 창직이란 단어조차 생소하고 뭔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도 어려우며 주변에 창직한 사례도 흔치 않아서 그렇다. 필자가 창직이 답이라고 했지만 실은 정답은 없다. 다만 지름길이 있을 뿐이다. 그 지름길을 먼저 가 본 필자가 이렇게 하면 창직이 된다고 길을 안내해 주는 가이드 역할을 하고 있다. 필자의 창직선언문은 소개하면 이렇다. “창직을 통해 평생직업을 갖도록 도와주는 등대지기." 어떤가? 각자가 창직을 하려면 먼저 이런 미션이 만들어져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 단어는 “평생직업을 갖도록 도와주는"이다. 이것이 바로 가치 우선의 창직선언문이다. 가치를 먼저 세우지 않으면 방향을 잃기 쉽고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어렵다.

창직은 취업이나 창업보다 훨씬 어렵다. 하지만 한번 제대로 방향을 정하고 나면 롱런할 수 있다. 길게 가야 평생직업을 가질 수 있다. 가치보다는 당장 돈을 벌기 위해 창직을 한다면 얼마 가지 못해 낙심하고 포기해 버릴 것이다. 꾸준히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가치를 찾고 발휘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면 창직이 가능하다. 인내심은 필수다. 몇번 시도해 보고 포기할 바엔 시작부터 하지 말아야 한다. 당장 어려움이 있더라도 흔들리지 않는 마음 자세로 꿋꿋하게 밀고 나가면 뭔가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 창직이다. 필자의 경우에도 처음에는 불투명한 미래를 가끔 의심하면서도 그래도 반드시 가치를 우선시하면 이루어 낼 수 있으리라는 스스로의 확신이 있었기에 오늘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

이번에 출간한 필자의 책이 많은 분들의 창직에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어렴풋했던 지금까지의 상황을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고 조금씩 자신의 발로 뚜벅뚜벅 한걸음씩 옮길 때 자신만의 창직 경험이 축적되며 평생직업을 찾아내게 될 것이다. 필자가 늘 강조하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창직할 수 있다. 창직은 지금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에게 더욱 유리하다. 재정적인 부담이 비교적 적은 상황에서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동시에 평생직업을 찾는 노력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직은 누구나 언젠가는 가야할 길이다. 아무리 가지 않으려고 애써도 결국 가야할 길이다. 그렇다면 일찌감치 창직에 눈을 뜨고 먼저 길을 찾아 나서는 편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