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동화를 통한 자존감 이야기

정은상의 이미지

<책소개>

나의 자존감을 높이고, 
타인의 자존감도 높여주는 리더로 성장하기를… 

오늘날 SNS나 많은 미디어 매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들의 모습에서 자신이 알지 못한 새로운 정보를 얻거나 대리만족을 느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자존감을 충분히 형성하지 못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삶과 자신을 비교하며 열등감을 느끼거나 자신의 삶이 남보다 못하다는 생각에 자신을 상처 입히며 우울해 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또래들과 잘 어울리다가도 타인을 실수를 놀리고 괴롭히는 또래들의 장난에 어느 순간 상처를 받아 아이들에게 다가가기를 어려워하거나 ‘난 아무것도 잘하는 것이 없어서 다른 친구들이 싫어해’라고 자책하기도 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존감’이다. 타인과 비교하며 성취감을 얻거나 행복을 느끼는 ‘자신감’과 비교되기도 하는 자존감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짐으로써 행복함을 느낄 수 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타인과의 우위를 통하여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교감 그 자체에서 행복을 느끼고, 무엇을 하던 간에 좌절하거나 자책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존감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이 되어야 건강한 자존감으로 성장할 수가 있다. 

[동화를 통한 자존감 이야기]는 동화 속의 여러 가지 상황과 인물들을 통해 자존감이란 무엇인지를 배울게 되고,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닥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신의 자존감도 지킬 수 있는지를 생각할 시간을 갖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자존감이 쑥쑥 성장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