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닥터 조옥구의 생활건강] 당뇨와 근육 - 마무리편

정은상의 이미지

당뇨 예방 및 혈당조절에 가장 효과적인 인 근력 운동 및 운동강도

지금까지의 당뇨와 근육 및 운동에 대하여 정리해보자.
·       제2형 당뇨는 인슐린 저항성 즉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 저하 즉 저항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운동 부족과 탄수화물 및 정제된 설탕의 다량 섭취와 관련이 있다.
·       당뇨 예방 및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모든 형태의 신체적 운동이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고강도 운동 및 근력 운동이라는 두 가지 유형이 가장 효과적이다.
·       근력 운동과 제2형 당뇨 발병 사이에 연관성을 살펴보면 중강도 근육 운동을 한 그룹은 저강도의 근육 운동을 한 그룹과 비교하여 제2형 당뇨에 걸릴 위험률이 32% 낮다.
·       과체중의 고령 환자중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2주간 6회의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시행한 결과 당뇨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매일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정한 간격으로 규칙적인 고강도 운동을 시행하면 당조절과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매일 비운동성 활동 즉, 앉아 있는 습관은 혈당 조절, 중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근육 및 세포 시스템 등 수많은 인슐린을 통한 혈당 조절 시스템을 차단하거나 방해한다. 그러므로 앉아있는 것보다는 종종 일어서는 활동만으로도 혈당조절 시스템을 활성화시킨다.